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2020시즌 K리그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총괄보고서 ‘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기존의 경기위원회를 확대개편하여 올해 새롭게 출범한 연맹 기술위원회(TSG, Technical Study Group)가 한 시즌 동안 활동한 결과물과 분석 내용을 주로 담았다. 기술위원회는 K리그 경기력 향상 발전 방안 구상 및 전력 분석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리포트 구성은 ▲기술위원회 소개 및 조영증 기술위원장 인터뷰, ▲2020시즌 주요 득점방법과 전술 트렌드 등을 소개하는 시즌 리뷰, ▲팀별 전력 분석 리포트, ▲부가데이터를 활용한 퍼포먼스 인사이트 등 크게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텍스트 위주가 아닌 다수의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분석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K리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되는 웹버전 리포트에서는 리포트 곳곳에 관련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링크를 삽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했다.
‘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각 구단 및 관계사에 배포되며, 웹버전 리포트는 K리그 공식 홈페이지(kleague.com/about/Technical)에서 누구나 다운받아볼 수 있다.
연맹은 지난 2016시즌부터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매년 발간해오고 있다. 연맹은 앞으로도 리포트에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접목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각 구단과 현장 지도자들의 전력 분석에 활용은 물론 팬들이 K리그를 더 재밌게 즐기는 데 도움을 주는 컨텐츠로 자리잡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아웃라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