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전 무승부’ 벤투 감독 “적극적인 공격 시도가 나오지 않았다”

  • 강대희 기자
  • 발행 2021-09-04 14:22
  • 174


이라크와의 월드컵 최종예선 첫 경기를 무승부로 마친 파울루 벤투 남자대표팀 감독은 상대의 수비 조직력을 흔드는 과감한 공격 시도가 나오지 않은 점을 아쉬워했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2 FIFA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1차전에서 이라크와 0-0으로 비겼다. 한국은 이라크를 상대로 이렇다 할 기회를 만들지 못한 채 무득점으로 경기를 마쳤다.



경기 후 비대면 공식 기자회견에 나선 벤투 감독은 “수비에서는 경기를 잘 컨트롤했지만 공격에서 좋은 플레이가 나오지 않았다. 무승부는 우리가 잘 하지 못해서 나온 결과”라며 “공격에서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벤투 감독과의 일문일답.



- 경기 총평

수비에서는 경기 내내 잘 컨트롤했다. 공격에서 상대보다 기회를 만들었음에도 우리는 좋은 플레이를 만들지 못했다. 무승부는 잘 하지 못해서 나온 결과다. 우리가 해야 할 플레이를 잘 하지 못해 비겼다. 계획한 것을 잘 실행하지 못했다.



- 상대 수비에 막혀 슈팅 기회를 자주 만들지 못했다. 어떤 점이 어려웠나?

상대 전술은 이미 전에도 사용했던 전술이라 잘 대비했다. 다이렉트 플레이는 경기 중 잘 대처했다. 반대로 공격에서 우리가 해야 할 플레이가 잘 나오지 않았다. 예를 들면 볼 순환을 빠르게 했어야 했고, 공간으로 침투하거나 공간을 만드는 움직임이 나와야 했고, 상대 조직의 불균형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장면이 잘 나오지 않았다.



- 손흥민이 대표팀에서 필드골을 넣은 지 오래 됐는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선수 한 명에만 집중하는 것은 팀에 좋지 않다. 팀 전체적으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오늘 경기를 분석해서 잘 하지 못한 점을 분석해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지 못했는데 이런 경우 책임은 감독에게 있다. 우리는 이제 다음 경기에 집중해야 한다.



- 이라크가 손흥민 맨마킹에 성공하면서 ‘한국은 손흥민만 막으면 이긴다’라는 해법을 A조 다른 팀들에게 제시했다. 손흥민이 고립됐을 때 플랜B가 있는지 궁금하다

우리도 손흥민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오늘 같은 경우에는 (손흥민이 막힌 것이 경기 결과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없다. 이런 상황은 다른 경기에서도 일어났다. 적합한 해법을 찾았었지만 오늘은 해법을 찾지 못했다. 공격에서 적극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그러면서 상대가 쉽게 수비했다. 우리는 상대 조직의 불균형을 만들어서 상대가 어려움을 겪게 해야 하는데 움직임이 적고, 볼 소유시 적극성이 떨어졌다.



- 언급하신 ‘과감한 공격 시도’는 이전부터 강조해온 것인데 지금도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설명드린 대로 수비적으로는 잘 컨트롤했고, 공격에서 했어야 하는 것들이 나오지 않았다. 볼 점유할 때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점이 부족했다. 기회가 많지 않았지만 세트피스를 통해서 몇몇 찬스 만들었는데 골이 들어갔다면 다른 장면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 최종예선이 시작됐는데 멘털리티 측면에서 위기를 극복할 준비가 잘 돼있나?

멘털리티 측면에서 나는 선수들에게 불만이 없다. 태도도 좋다. 하지만 태도만으로는 이기기에 충분하지 않다. 공격에서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 교체 카드가 결과적으로 통하지 않았다. 2차예선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남은 최종예선 9경기에서 조커 활용에 대한 복안이 있는지 궁금하다.

오늘 첫 교체를 통해 황인범을 수비형 미드필더로 내려 다른 종류의 볼순환을 시도했다. 전반보다 빠른 순환을 시도했다. 남태희는 중원에서의 공간 침투와 중앙에서의 컴비네이션 플레이를 지시했다. 다음 교체로 오른쪽 윙과 풀백을 교체했는데 리프레시하는 차원이었다. 황희찬이 송민규와는 다른 성향이라 황희찬은 일대일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교체했다. 권창훈은 이재성과 같은 포지션에서 활약했다. 남태희에게 주문한 것과 비슷한 것을 주문했다.



- 레바논과의 2차전에 나설 출전 선수는 어느 정도 변화가 있을까?

지켜봐야 한다. 이제 경기를 마쳤다. 경기를 분석한 뒤 어떤 전략과 선발 라인업이 필요할지 정할 것이다.

<저작권자 ⓒ 스포츠아웃라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대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