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노인전담 요양병원, 8개 시도에 9곳 지정·운영 중”

  • 이종선 기자
  • 발행 2021-03-11 10:12
치료·돌봄 서비스지원 위한 특수환자 병상 지속 확충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0일 “정부는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코로나19 치료 외에 의료나 돌봄지원이 필요한 환자를 위한 특수환자 병상을 확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윤 총괄반장은 코로나19 유행에 대비한 특수환자 병상확보 현황에 대해 설명하며 “노인전담 요양병원의 경우 8개 시도에 9곳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 파주로하스요양병원 비접촉 면회

이에 따라 노인전담 요양병원은 현재 883병상을 확보했고 가동률은 12.2%로 775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며, 제공한 병상에 대해서는 감염병 전담병원과 동일하게 손실보상 등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요양병원·정신병원 등에서 집단감염 발생으로 코로나19 치료 외 별도의 의료·돌봄 지원이 필요한 특수환자를 위한 전담병원을 도입했다.

정신질환자 치료병상 및 접촉자·격리해제자 병상을 위한 전담병원은 현재 380병상을 확보 중이며 가동률은 5.0%로 361병상이 이용 가능하다.

확진자에 대해서는 국립정신건강센터 등 4개 병원의 정신질환자 전용 감염병 치료 병상을 활용하고 있으며, 접촉자 및 격리해제자의 경우 국립정신병원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경우 국립재활원을 장애인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10개 병상을 운영하지만 상황에 따라 최대 23병상까지 확대 운영이 가능하다.

아울러 주기적으로 혈액투석이 필요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응해 지역 거점전담병원 내 인공신장실 등을 활용해 지원한 결과, 현재 이동형 정수장치를 33개 확보하고 음압병상을 최대 53개까지 가동할 수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특수환자병상의 경우 시설·장비 등을 단기간에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특성을 고려해 일정 기간 현재 병상 규모를 유지하고 향후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병상별 추가 확보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윤 총괄반장은 “이번 주부터 요양병원과 시설의 면회가 확대됐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계신 어르신들께서 몇 달 만에 그리운 가족을 만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만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감염위험은 여전히 존재하고, 지난 연말 집단감염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감염되고 희생된 사례도 있다”면서 관리자와 면회객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윤 총괄반장은 “정부도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의 면회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면회 실시 현황, 면회 시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총괄 점검 하겠다”면서 “국민들께서 소중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아웃라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